왜 눈떠야 할까

왜 눈떠야 할까

– 신앙을 축제로 이끄는 열여섯 마당
김신일·민영진·이만열 외 지음, 신앙과지성사, 2015.

오늘의 그리스도인들은 급속히 변화하는 현대 세계의 문제들에 복음과 성서의 정신을 근거로 고민하고 응답하지 않으면 안 될 절박한 시점에 서 있다. 이제 한국교회는 “믿음 좋은 그리스도인”의 단계를 넘어 “생각하는 그리스도인”, “실천하는 그리스도인”으로 나아가지 않으면 안 된다. 만일 이러한 시대적 소명에 제대로 부응하지 못한다면, 한국교회는 지금보다도 더 큰 위기에 직면할 것이다.

이러한 엄중한 시기에 신앙과지성사의 “왜 눈떠야 할까”라는 기획은 오늘날 한국교회에 꼭 필요한 시도이다. 이제 한국교회는 “생각하는 그리스도인”을 양성해야 하는 단계에 이미 도달해 있다. 이 책은 그러한 교회의 변화와 요구에 의미 있는 이정표가 될 것이다.

1부의 각 주제들은 현대 그리스도인들이 세상을 보다 균형 있는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현대 세계의 실제적인 이슈들로 편성했다. 환경(장윤재), 사회(백소영), 교육(김신일), 여성(유성희), 복지(홍주민), 국제관계(박구병), 건축(정시춘), 음악(박종원), 미술(임재훈) 등의 주제는 현대 사회 속에서 그리스도인들이 꼭 생각해 봐야 할 주요 내용들이지만 그동안 교회 내에서 깊이 있게 논의되지 못한 주제들이다. 2부의 각 주제들은 현대 그리스도인들의 신앙생활 속에서 꼭 숙고해 봐야 할 주요 내용들로 편성했다. 영성(김기석), 성서(민영진), 역사(이만열), 신학(이신건), 인문학(홍인식), 종교(이정배), 삶과 죽음(김옥라) 등의 주제는 우리가 익히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면서도 막상 그것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하기에 어려움을 느껴온 내용들이다. 이외에도 그리스도인이 생각해 봐야 할 여러 주제들이 있겠지만, 이상의 16개 주제에 대한 각계 전문가들의 옥고로 첫 결실을 맺게 된 것은 매우 뜻깊은 작업이다.

이 책은 비록 다양한 주제와 문체의 글로 편집되었음에도 하나의 일치된 관점과 문제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바로 그리스도인들이 세상과 진리의 문제에 대해 끊임없이 사유하고 토론해야 한다는 것, 그리고 그리스도인이 적극적이고 관용적인 태도로 세상과 소통할 때 그리스도교 신앙은 더욱 풍성하고 성숙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개인적인 독서에 그치지 않고, 교회의 청년부나 평신도 독서모임 등에서 함께 읽고 나눌 때 그 가치가 더욱 빛나고 신앙공동체의 성숙과 성장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최병천 장로(신앙과지성사 대표)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