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아버지 꿈꾸던 광복 이룬 코리아 자랑스러워

“할아버지 꿈꾸던 광복 이룬 코리아 자랑스러워”

우리암 선교사 후손들 한국 찾아 건국포장 대리 수훈

 

 

 

 

 

우리암 선교사의 4대손 그라프톤 윌리엄스(왼쪽)씨와 3대손 알프레드 윌리엄스(가운데)씨, 델리 윌리엄스(오른쪽)씨를 14일 서울 마포구 가든호텔에서 만났다.

 

아들 이름을 광복이라고 지을만큼 대한민국의 해방을 꿈꾼 미국인 선교사의 업적이 조명됐다. 제78주년 광복절을 맞아 교육으로 민족의식을 고취하고 독립운동을 지원한 미국인 우리암(Franklin E. C. Williams, 1883~1962) 선교사와 아들 우광복 선생(George Z. Williams, 1907~1994)의 후손들이 한국을 찾았다.

사단법인한국선교유적연구회(회장 서만철 박사) 산하의 우리암·우광복선교사기념사업회는 지난해에 이어 우리암 선교사의 후손들을 한국에 초청했다. 올해는 우리암 선교사에 대한 국가보훈부(장관 박민식)의 건국포장 수훈을 계기로 방한이 이뤄졌다. 10명의 후손이 대리 수훈을 위해 지난 11일 입국했다. 14일 서울 마포구 가든호텔에서 서만철 한국선교유적연구회 회장과 우리암 선교사의 3대손인 델리(Delee Willams)씨와 알프레드(Alfred Willams)씨, 4대손 그라프톤 윌리암스(21·Grafton Addison Willams)씨를 만났다.

우리암 선교사는 충남 공주에서 미국 감리교 선교사로 1909년 영명학교를 세우고 독립유공자 유관순 열사를 키워낸 인물이다. 1906년 공주로 온 이후 1940년 강제 추방될 때까지 34년간 공주를 비롯한 충남 지역에서 교육과 선교를 전개했다. 대한민국 내무부 장관을 지낸 조병욱 지사와 유관순 열사의 오빠이자 독립운동가인 유우석 지사 등이 영명학교 출신이다.

우리암 선교사는 한국이 일제의 억압에서 벗어나길 바라는 염원을 담아 첫아들 조지의 이름을 우광복으로 짓기도 했다. 우광복 선생은 14살에 미국으로 돌아갔지만 한국의 광복 소식을 듣고 돌아와 군의관으로 자원해 대한민국 정부 수립에 공헌을 했다. 서 회장은 “미 군정에서 일할 50명의 한국인을 선발할 때 우광복 선생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며 “선발된 50명 가운데 35명이 기독교인이었던 것은 우연이 아니다”라고 했다.

우리암 선교사의 3대손 델리씨는 자신이 기억하는 할아버지 우광복 선생의 모습을 회상했다. 그는 “한국에서 태어나 14살까지 살았던 우광복 할아버지는 본인을 한국인이라고 생각했다. 한국인이라는 자부심이 컸다”며 “제가 어렸을 때까지도 한국과 미국의 경제 격차가 매우 컸다. 할아버지는 당시 한국의 상황과 관계없이 한국인이 얼마나 부지런하고 열정적인지를 알려주셨다”고 소개했다.

우광복(사진 오른쪽) 선생과 손자들. 사진 가장 왼쪽이 델리 윌리엄스씨, 우광복 선생 바로 앞이 알프레드 윌리엄스씨다. 델리 윌리엄스씨 제공

 

델리씨의 동생 알프레드씨는 “한국에 오자마자 할아버지가 왜 그런 말을 하셨는지 단번에 이해했다”며 “할어버지는 돌아가실 때까지 한국을 사랑했고, 한국에 대해 알리기 위해 무척 노력하신 분”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윌리엄스라는 이름이 미국에서는 아주 흔한 이름인데 지난해에 이어 이렇게 한국에 오면서 우리 가족들이 윌리엄스라는 이름에 큰 자부심을 갖게 됐다”며 “우리 조상의 업적을 발견하는 일에 한국교회가 나서주셔서 감사하다”고 전했다.

우리암 선교사의 4대손 그라프톤씨는 “지난해 한국에 오기 전까지 선조들이 이런 위대한 업적을 이룬 분들인지 몰랐다”며 “한국이 광복을 이룬 뒤 이렇게 발전하고 교회가 많이 세워져서 선교사를 파송하는 나라가 됐다는 점에 감명을 받았다”고 말했다.

그라프톤씨는 “더 늦기 전에 선조들의 업적을 배우게 된 것을 다행으로 생각한다”며 “할아버지들에 대한 이야기를 더 많이 배우고 공부해서 자녀들에게도 전하고 싶다”고 했다. 엘프레드씨는 “공주에 우리암 우광복 기념 박물관 건립이 논의되고 있다고 들었다”며 “예산이 많이 들 텐데 우리 가족도 그 일에 어떤 모양으로든 이바지하며 선조들의 한국 사랑을 이어가고 싶다”고 밝혔다.

 

지난해 우리암 선교사 후손 한국 초청 행사에서 우리암 선교사 후손들. 알프레드 윌리엄스씨 제공

 

한편 15일 열린 광복절 기념식에서는 윤석열 대통령이 우리암 선교사 후손들에게 직접 건국포장을 수여했다. 윤 대통령은 “1908년 입국한 미국인 선교사 프랭크 얼 크랜스턴 윌리엄스 선생은 충남 공주에 영명학교를 설립한 후 30여 년간 교장으로 재직하며 학생들에게 민족의식을 고취했다”며 “1943년 인도 전선에서 광복군의 한·영 연합 작전을 도왔고 광복 직후엔 미 군정청의 농업 정책 고문으로 발탁돼 활동했다”고 업적을 소개했다.

서만철 회장과 임연철 전 국립극장장이 지난해 펴낸 책 ‘우리암과 우광복 이야기'(밀알북스)

 

글·사진=손동준 기자 sdj@kmib.co.kr

[출처] – 국민일보
[원본링크] – https://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18567297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