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당뉴스] 이현주 교수의 영어로 신학 맛보기! 이현주 지음/신앙과지성사

이현주 교수의 영어로 신학 맛보기
Study English for The Bible and Theology

B5, 272쪽, 14000원

영어성경을 문법적으로 해석해 보면서 성경읽기의 흥미를 더하고, 각 신학분야의 명저들을 예문삼아 정확한 독해를 위한 학습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또 중요한 신학적 개념들과 이야기들이 틈틈이 소개되면서 재밌는 신학 상식들도 접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우선적으로 기독교의 가장 중요한 텍스트인 성경을 통해 기초적인 문법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신학 각 분야의 대표적인 저술들 속에서 중요한 예문들을 뽑아 정확하고 수월한 독해가 가능하도록 안내해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칫 어렵고 지루할 수 있는 신학 예문들 옆에 재밌는 설명과 읽을거리들을 곁들여주어 영어공부의 흥미와 재미를 더해 주고 있습니다.

신학예문의 유형도 전통적인 고전뿐 아니라 현대신학의 흐름을 엿볼 수 있는 다양한 신학자들과 주제들을 골고루 소개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읽을거리와 신학입문을 위한 필수적인 지문들을 공부하면서 독자들은 자연스럽게 영어와 신학의 안목과 실력이 향상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무엇보다도 제목입니다. “이현주 교수의 영어로 신학 맛보기” 제목 그대로 우리는 이 책을 통해 ‘신학공부의 참 맛’이 어떤 것인지를 경험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에서 우리는 신학연구를 위해 읽어야 할 다양한 유형의 텍스트들을 맛보고, 신학에서 주로 사용되는 어휘나 개념, 용어, 표현들을 미리 파악하고 학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신학에 입문하는 모든 분들이 이 책을 통해 신학공부의 재미와 감동을 맛본다면, 이후에 펼쳐질 신학원서의 바다에서 훨씬 더 능숙하고 수월하게 헤엄쳐 나갈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모처럼 매우 흥미로운 책이다. 신학을 전공하는 학생과 목회자들뿐만 아니라, 신학에 관심을 갖고 있는 모든 이들에게 매우 유익한 영어 학습서._김흥수 교수(목원대학교 신학과) 

영어영문학자와 신학원전과의 만남은 그동안 우리가 간과하고 있었던 신학원서들의 정확한 독해를 위한 새로운 지평을 열어주고 있다._노영상 교수(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에서의 풍부한 영어교수 경험과 방법론을 통해 신학생들과 일반인들이 신학에 보다 쉽게 다가설 수 있도록 안내해 주는 훌륭한 길잡이다._양명수 교수(이화여대 기독교학과)

공동학습을 통한 토론이 가능하며, 영어 실력증진과 더불어 신학적 사고를 높여주는 교육적 효과가 탁월하다. 재치가 넘치는 책이다._임영택 교수(협성대학교 신학과)

기독교 신학고전과 현대신학의 흐름을 다양한 예문과 쉬운 설명으로 친근하게 다가설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신학생들의 필독서._정재현 교수(연세대학교 신학과)

차례

추천하며/4
책의 첫머리에/6

제1장 독해에 앞서 꼭 점검해야 할 문법적 요소들
1. 명사/102. 동사/14
3. 대명사/18
4. 형용사/24
5. 부사/26
6. 접속사/29
7. 부정사/35
8. 동명사/39
9. 분사/42
10. 도치와 생략/46

제2장 독해 연습하기
들어가기/50
1. 성서신학/52
1) 구약학/58
2) 신약학/72
2. 조직신학/94
3. 역사신학/134
4. 기독교윤리학/176
5. 실천신학/192
1) 예배학/198
2) 설교학/202
3) 목회상담학/210
4) 선교학/216
5) 기독교교육학/224
6. 종교철학/230

해답/235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